카카오톡 봇 기능 설명

1. 카카오톡 봇 "냐옹이" 그 시작


얼마전 회사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톡 봇 "냐옹이"가 소개되었습니다. "냐옹이"는 malwares.com에서 우리 주변의 보안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악성코드에 대해 비무장지대인 곳이 있을까?

한번 전파되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환경이 어떤 것이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던 중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Figure 1. 모바일 메신저 시장 현황 (출처 : 뉴시스) >


2015년 4월 뉴스 기사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메신저의 약 88%를 카카오톡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스마트 폰 사용자 10명중 8~9명은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카카오톡은 모바일 뿐만 아니라 Windows 와 Mac OSX에서도 사용 가능한 메신저임에 따라 많은 사용자들이 PC에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malwares.com에서는 카카오톡을 통해 확산되는 악성코드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 연구의 결과 "냐옹이"가 탄생했습니다. 


< Figure 2. 페이스북을 통해 게시된 냐옹이 >


텔레그램과 같은 메신저 앱은 공식적으로 API를 지원하고 있지만 카카오톡은 폐쇄적인 정책을 유지하고 있어 간혹 등장하는 카카오톳 봇을 차단해 왔습니다. 따라서 카카오톡측의 정책에 따라 동영상으로 공개한 "냐옹이"는 아쉽게도 현재 외부 검색에 대해서는 비허용 상태입니다. 


카카오톡 동영상 보러가기 : [YouTube] 160128 malwares.com 냐옹이 대화편


하지만 많은 분들이 "냐옹이"에 대해 궁금해 하시기에 다음과 같이 "냐옹이"의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기능 소개

(1) 악성 URL 과 악성 파일 사전 확인


<Figure 3. malwares.com 연동>


"냐옹이"는 Figure 3과 같이 대화속에 오가는 URL이나 파일을 malwares.com을 통해 히스토리, 행위 분석 정보, 정적 분석 정보, AV 탐진 정보등을 확인해 줍니다. 이를 통해 채팅방 사용자는 "냐옹이"를 통해 출력되는 malwares.com 정보를 참고하면 됩니다. 따라서 채팅을 통해서만 파일을 주고 받는다면 따로 백신이 필요 없습니다. 
혹시, "채팅할 때 느려지는 것 아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런 걱정은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심심이2

<Figure 4. 단순 메시지 응답>


안녕,뭐해 같은 기본적인 단어를 체크하거나, 가위바위보나 주사위같은 기본적인 연산을 통해 응답해 줄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예전에 유행하였던 "심심이"와 유사하게 돌아가게 됩니다. 


(3) 롤 전적 확인

<Figure 5. 지정 게임 아이디 정보 출력>


자신의 게임플레이를 확인하려면 게임을 실행 시키거나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Figure 5의 경우엔 전적 정보를 확인 하는 코드를 삽입했지만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파싱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비 정규화된 값들을 파싱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네이버API,기상청API등 정규화된 데이터를 주는곳들도 있습니다.


(4) 날씨

<Figure 6. 당일 날씨 출력>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날씨를 파싱한 결과입니다. 기상청은 XML 형태로 정보를 주고 무료로 간편하게 파싱해서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뿐만 아니라 채팅방에 있는사람들의 편의를 도와주는 기능이라면 무엇이라도 추가해서 작성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